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처벌 기준
요사이 소년들과 관계된 범법 물의가 지속적으로 세상에 알려지고 있습니다. 도둑질, 폭거, 라이센스도 없이 양친의 차를 끌고 나와 사고를 내고, 뺑소니까지, 아이들의 미래가 정말 걱정됩니다. 그중에도 사회적인 이슈로 거듭나고 있는 사안이 학교 폭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학교 폭력으로 매일을 시달린 아이가 스스로 삶을 마감하였다는 소식을 듣게 될 때는, 마음이 정말 무거울 수밖에 없는데요. 그 아이의 부모 또한 얼마나 미안한 마음으로 삶을 살아가게 될까요?
이러한 상황에 관한 대안을 마련하고자,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는데요. 어느 중학생 1명이 친구들에게 받은 괴롭힘을 견디지 못해 본인의 심정을 담은 유서를 남긴 채, 스스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이 사건은 사회적으로도 논란을 불렀고, 가해학생들의 집단 및 상습적 가혹행위만이 문제가 아니라는 목소리가 불거지게 되었죠.
학당이 청소년들을 방위하지 못한다는 인신공격이 번창하자, 행정부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을 형벌을 으뜸으로 삼아 강대하게 바로잡았습니다. 그리고 학당 내에 발생된 모든 폭력행위에 대해 학폭위에서 심의·의결하도록 하였고, 가벼운 수준의 징계인 서면사과를 받게 되더라도, 모든 사안을 생활기록부에 기록하도록 했지요.
국민 학교 일학년인 Q씨는 교우가 담론을 진행해 주신 교직자가 본인의 소행을 지목하자 화를 참지 못하고 손으로 같은 반 친구의 얼굴과 흉부를 한 차례씩 때렸다는 연유로, 학폭위에 회부되었죠. Q씨의 부모는 피해 학생의 부모에게 수차례 사과하는 조치를 취했지만 학폭위가 열리게 되었는데요. 결국 학폭위가 열리게 되어 Q씨에게 1호 처분인 서면사과 처분이 현출하게 되었죠. Q씨의 부모는 어린 아이사이에서 벌어진 조그만 갈등에서 조차 교사에게 중재할 권한이 없어 무조건적으로 학폭위로 가져가, 처벌하며 생활기록부에 기록한다는 점이 올바른 학교의 모습이냐며 울분을 토로하였죠.
학교폭력위원회의 목표는 갈등상대를 모난 데 없이 낙착을 함으로써 해친 학도 및 타격을 받은 학도 사이의 영역을 만회하는 데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심대히 변질돼 애당초 목적을 찾아 볼 수 없는데요. 실제로 학폭위 절반 이상의 구성원인 학부모 위원들을 살피면, 학교에 자녀를 잘 보살펴야할 임원의 어머니들이 다수인 케이스가 많으며, 가해자나 피해자 모두에게 충분한 진술의 기회를 준다곤 하나, 특별한 인물에게 잘 대처해야 하는 학부형들은 본인의 상황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태를 예방하고자 최그넹는 학폭위에 변호사와 함께 출석해 대응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부모님과 학생들이 어찌 대처해야할지 몰라 당황스러울 때, 명확한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이죠. M씨 등 2명은 같은 반 장애학생인 W씨를 상대로 소리를 지르고 이마를 가격하는 등의 가해적인 행태를 진행하였다는 사유로 학폭위에서 징계 심의를 받게 되었는데요.
그 결실로 M씨 등은 학급 교환과 등교중지 등의 문책 처리를 받았지만, W씨의 강석 방해 소행에 관해 항의했을 뿐, 물리적이나·언어적인 폭력을 행사하지 않았던 까닭에, 징계처분은 잘못된 것이고 징계 심의를 한 학폭위 구성 또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따르지 않아 위법하다며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에 재판부는 학교폭력에 관한 조치 요청권을 갖는 학폭위는 구성에 있어서, 법령에서 규정한 절차대로 구성돼, 학교 구성원들로부터 정당성을 인정 받아야 한다며, 학폭위가 적합한 법적 절차에 따라, 구성되지 않았거나 조치 요청 등 결정에 가닿는 경로에서 결정의 정당성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위법이 개입돼 있는 케이스라면 요청 및 그에 따른 학교장의 조치는 위법하다고 판단하고 M씨 등의 손을 들어주었죠.
학교폭력위원회의 난점이 무수한 만큼, 양친들의 학교폭력위원회에 대하여 물어 의논을 원하시는 분들이 참말 무수합니다. 경로를 낯모르시는 분들이 절대다수일 것입니다.
내가 모르면 아이의 문제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측면에서 난항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대하여 경력이 있는 변호사의 법적조력을 촉구한다면 절차적인 문제에서 애로 없이 상황을 타개할 여지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법리적인 문제에 부딪혔다면, 법무법인 승운과 자세한 상담을 통해 사안의 쟁점에 맞는 방안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